Friday, May 29, 2009

줓국 불교

중국의 불교중국의 신화에 의하면 한나라의 명황제가 어느날 꿈을 꾸었다고 한다. 그는 꿈에서 자신을 가르친 노인이 말했던 외국의 신을 만났다는 것이다. 그 신이 바로 부처이다. 꿈에서 깨어난 명황제는 사신을 인도로 보내 불교 사원을 방문토록 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인도로부터 불교 성직자들이 들어왔고, 명황제는 중국에서는 처음으로 불교 사원을 건설했다.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전설에 속한 이야기이고, 역사적으로 불교가 중국에 처음 들어온 것이 언제인지 정확하게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역사가들은 대체로 한나라와 유교의 영향력이 동반하락하던 1세기 말경이 아닐까 보고 있다. 불교는 인도에서 발원하여 지금은 이슬람 지역으로 변한 중앙아시아를 거쳐서 중국으로 들어왔다. 또 바다를 통해서도 불교 문화가 유입되었을 것이다.불교의 유입은 중국의 입장에서는 일대 충격이었다. 적지 않은 저항도 있었겠지만, 불교를 중국으로 들고온 포교자들은 불교의 경전을 중국어로 번역을 했다. 여러 사람이 동일한 말에 대해서도 중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의 용어의 선택을 놓고 고민했을 것이고, 그 결과 현재 중국어 불경은 여러 가지의 버전으로 번역이 되어 있다. 그러나 이처럼 여러 가지 번역본의 불경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 원전은 하나라는데는 대체적으로 이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 안에서도 여러 가지의 사조와 이론이 혼란스럽게 존재한다. 그러면서 결국은 토착화과정을 거쳤고, 중국 만의 독특한 불교의 이론이 발전했다. 이처럼 이론과 사상체계의 다양한 분화에도 불구하고 불교는 크게 테라바다와 마하야나 등 두 가지로 구별해서 볼 수 있다.불교가 처음 중국에 들어왔을 때 중국의 나름대로의 체계와 전통을 갖춘 토착 민속 종교들과 경쟁을 벌었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상당한 세력을 얻으면서 중국 사람들 사이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 새로운 종교를 통해서 중국인들은 과거에는 하지 못했던 전혀 새로운 사상적 경험을 하게 되었다. 죽음 후의 삶, 극락과 지옥 등의 개념은 불교가 들어오기 전에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 그야말로 흥미 진진한 개념들이었다. 불교는 또 중국인들에게 박애주의적인 도덕률과 함께 그들을 위협하는 모든 것들로부터의 보호와 치유의 약속도 주었다. 그러나 많은 중국인 남성들에게 불교 사원은 도피처가 되기도 했다. 그곳으로 들어감으로써 과중한 징세의 부담과 군대에 들어가 전쟁에 참여해야 하는 두려움, 귀족들과 정부에 의해서 강요되는 노역 등을 피할 수 있었다. 또 불교에 몰입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도 함께 누릴 수 있었다. 그런가 하면 불교는 중국의 엘리트들에게 형이상학적인 철학의 토대를 제공해 주기도 했다. 그들은 명상을 통해서 새롭고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한 차원의 심리적 체험을 추구하기도 했다.이처럼 불교는 중국의 역사와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대단했지만, 그보다 더 오래 동안 중국인들의 사회에 단단한 뿌리를 가지고 있던, 도교와 유교와의 충돌과 저항도 만만치 않았다. 게다가 불교는 외생종교라는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도교 및 유교와의 경쟁에서 힘에 부칠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불교가 중국의 엘리트 계급 속으로 파고 들기 위해서는 이국적인 요소들을 상당부분 청산하고 중국 문화에 동화되는 과정을 필연적으로 겪어야 했다. 흔히 불교승려는 속세와의 절연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중국처럼 도교나 유교의 영향으로 효와 가족의 중요성이 강한 사회에서 불교가 속세와의 절연만을 주장해 가지고는 도저히 엘리트 사회에 파고 들 수 없는 상황이었다. 중국인들의 머리 속에서는 아들을 낳아 대를 잇고 아들은 부모와 가문을 빛내야 한다는 사고 방식이 철저하게 박혀 있었다. 때문에 제대로 교육을 받은 기품 있는 가문의 자제들이 오로지 부처님만 섬기기 위해 출가를 한다는 것은 중국사회에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게다가 승려로서 살아 간다는 것은 자신들의 먹을 양식들을 구하기 위해 일반 백성들을 찾아가 구걸을 해야 한다는 의미인데 이같은 생활을 중국의 엘리트들은 경멸을 했다.인도에서는 승려들에 대한 존경심이 대단하기 때문에 승려들은 왕 앞에서 고개를 숙이지 않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절대로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 중국의 소수의 엘리트들은 이를 반역이나 모독으로 받아들인다. 반면 중국 사람들은 종교 조차도 실사구시적이고 현실적인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공자는 사회의 안전과 군주적 질서,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 등 편안하고 안정적인 사회를 지향하는 사상을 설파 했다. 반면 불교의 수행은 영적인 안정감과 새로운 차원은 영적 체험을 위해서 출가하여 속세와 절연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불교는 기본적으로 형이상학적이고 현세와는 다른 세상을 꿈꾸고 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시기도 정치적 사회적 질서가 혼란스러워지고 안정이 약화되었던 시대였다. 이후 다시 중국의 질서가 회복되고 강력한 왕조가 출현했다. 그러나 이 때는 이미 불교가 나름대로 강력한 영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종교와 사상으로 자리 잡았고, 도교나 유교 사상가들도 불교를 함부로 중국에서는 추방하기는 어렵게 되어 버렸다.이후 수 백년 간 불교는 중국으로 폭넓게 확산되었다. 이제 불교는 세계의 종교인 동시에 중국의 종교가 되었다. 불교도 공산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혹독한 시련기를 거쳤다. 1966년의 문화혁명 기간 동안 아주 많은 사원들과 수도원들이 홍위병들에 의해서 폐쇄되거나 철거되었다. 콤프턴 리빙백과사전 1995년 판에 의하면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의 국민들 가운데 자신을 불교신자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은 6800 만 명에 이른다.띵샤오핑의 개혁개방정책 이후 중국의 불교도 점차 그 세력을 얻어가는 추세이다. 2000년 경의 루터교의 중국관련 보고서를 보면 중국의 대도시마다 풍요로움과 함께 불교의 영향력도 커져 곳곳에 대형 사원들이 건립되고 있다고 한다. 또 근엄하고 위엄 있는 승려복을 입은 승려들과 수도사들을 거리에서도 흔하게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거리를 다니며 불교의 가르침이 인생의 공허감을 메워줄 것이라며 포교에 열을 올리고 있다. 불교사원에 가보면 젊은이들과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들 뿐 아니라 가난하고 글조차도 읽을 수 없는 사람들, 사회의 영향력이 큰 지도급 인사들과 부자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불교사원을 출입하고 있다. 그들은 불상과 보디사티바(불교성자 상) 앞에서 절을 하고 기도하며 그들의 바라는 바를 빈다.적어도 현재 불교는 중국 정부로부터도 큰 반대나 탄압을 당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불교의 상징색이기도 한 붉은색과 금색, 그리고 짙은 청색 등의 천과 조각으로 만들어진 불교상징물들이 거리 곳곳에서 눈에 띈다. 이처럼 불교가 중흥기를 맞이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정부가 불교에 대해 이렇다할 압박이나 탄압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정부의 기독교에 대한 태도와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또 같은 불교라도 티벳불교와 불교에 대한 정부의 정책은 다르다. 실제로 중국 정부의 불교에 대한 정책은 티벳의 독립과 연관지어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티벳불교는 현재는 인도에 망명 중인 그들의 지도자 달라이라마를 살아 있는 신이자 정치적 지도자라고 믿는다. 정부의 입장에서 볼 때 티벳불교의 융성은 곧 티벳의 분리독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티벳불교를 소멸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티벳불교를 강력하게 탄압하는 대신 불교를 암묵적으로 지원하여 티벳불교의 견제세력으로 키울 필요성을 느끼는 것 같다. 지난 1997년 중국 정부는 무려 800년이나 된 티벳불교사원을 강제 폐쇄시켰다. 그 이유는 그들이 중국정부의 강요에도 불구하고 달라이라마에 대한 충성을 철회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은 앞으로도 티벳 전역에서 계속될 것이다. 중국정부의 또하나의 티벳불교의 정책은 일종의 어용화정책이라고 부를 수 있다. 중국정부는 달라이라마에 대한 충성만 철회한다면 반드시 티벳불교 자체를 말살하지는 않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달라이라마의 후계자인 판첸라마를 지정했다. 그래서 현재 티벳불교계에는 판첸라마가 둘이다. 하나는 달라이라마가 지명한 후계자이고, 또 하나는 중국정부가 지명한 후계자이다. 그리고 달라이라마가 지명한 후계자는 해방불명 상태이다. 즉 티벳불교계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티벳독립을 포기하고 달라이라마와 절연하라는 것이 중국 정부의 요구이다.어쨌든 불교는 중국에서는 매우 영향력이 있는 종교이다. 또한 불교의 가르침은 매우 수준높은 도덕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진정하고 유일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께서 중국과 티벳의 불교 신자들이 그리스도께로 인도되도록 기도해야 한다.
출처 : [기타] http://www.inbora.com/ez2k/ezboard.cgi?db=board3&action=read&dbf=1881&page=
유교와 도교
도교, 유교, 불교는 중국과 극동의 세 가지 주요 종교입니다.
그렇지만 불교와 달리, 도교와 유교는 세계 종교가 되지 못하고, 기본적으로 중국과 중국 문화의 영향권 내에 머물렀습니다.
현재 중국 내의 신자 수에 관한 공식 통계는 구할 수 없지만, 도교와 유교는 함께 과거 2000년 동안 거의 세계 인구 4분의 1의 종교 생활을 지배해 왔습니다.
‘백화 제방, 백가 쟁명.’(白化齊放, 白家爭鳴: 많은 꽃이 한꺼번에 피어나듯, 많은 학자가 거리낌없이 자유로이 논쟁하는 일) 중국의毛澤東이 1956년에 행한 연설로 유명해진 이 말은 사실은 중국 학자들이 전국 시대라고 부르는 기원전 5세기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중국의 한 시대를 묘사하는 데 사용하던 표현이었습니다. 막강하던 주(周) 왕조(기원전 1122년경-256년)는 그 무렵 결속력이 약한 봉건 국가 체제로 와해되었으며, 제후국들은 끊임없이 전쟁을 벌여 평민들에게 많은 고난을 안겨 주었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혼란과 고통 때문에 전통적 통치 계급의 권위가 심하게 약화되었습니다.
평민들은 더 이상 귀족들의 변덕과 계략에 복종하여 그 결과를 묵묵히 감내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오랫동안 억압받던 사상과 포부가 “백화”처럼 피어났습니다.
다양한 사상 유파들이 어느 정도 정상적인 생활을 회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부·법·사회 질서·행실·윤리 등에 관해서 그리고 농업·음악·문학 같은 주제에 관해서 나름대로의 사상을 발전시켰습니다.
그 유파들은 “백가”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두 유파가 매우 탁월하게 되어, 2000여 년 동안 중국인의 생활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두 유파는 마침내 도교와 유교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공자
기원전 6세기에 살았던 중국의 또 다른 탁월한 현인으로, 그의 철학은 유교의 기초가
되었다.
도덕적 선과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실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공자는 조상 숭배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사망한 조상의 영과 관련된 의례와 의식을 지킬 것을 크게 강조하였다.
도교, 유교, 불교는 중국과 극동의 세 가지 주요 종교입니다.

그렇지만 불교와 달리, 도교와 유교는 세계 종교가 되지 못하고, 기본적으로 중국과
중국 문화의 영향권 내에 머물렀습니다.

현재 중국 내의 신자 수에 관한 공식 통계는 구할 수 없지만, 도교와 유교는 함께
과거 2000년 동안 거의 세계 인구 4분의 1의 종교 생활을 지배해 왔습니다.

유교는 도덕적 선과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실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공자는 조상 숭배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사망한 조상의 영과 관련된 의례와 의식을 지킬 것을 크게 강조하였다.
교사이고 철학자이며 정치 이론가인 공자는 기원전 551년부터 479년까지 살았다.

성(姓)은 공(孔)씨였으며, 따라서 나중에는 “스승이신 공”을 의미하는 공부자(孔夫子)
로 불리었다. 영어로는 라틴어식 발음을 따서 “컨퓨셔스”라고 한다.

공자는 새로운 종교를 창시하지 않았다.
공자는 다만 “자기가 태어난 땅에 오랜 옛날부터 있었던 것을 조직하여, 그 분야의 책
들을 정리하고, 제반 의식 절차에 품위를 더하며, 도덕 규범을 강조하는 일을 한 것뿐
이다.” 신학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이 그의 주된 관심사였다.

그의 가르침은 본질적으로 사회 윤리학이었다.

그가 관직을 얻고자 했던 동기는 백성이 당하는 고통을 덜어 주고자 하는 억누를 수
없는 욕망 때문이었다. 따라서 큰 뜻을 품은 종교 지도자라기보다 좌절을 겪은 정치가
인 공자의 철학이 “유교식 사람의 길”로 일컬어진 것은 적절한 일이었다.

공자는 당시 종교의 많은 부분이 미신에 불과하다고 말하면서, 당시의 종교를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 하느님을 믿느냐는 질문을 받자, 그는 “말하고 싶지 않다”라고 대답
했다고 한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공자가 “하늘”을 의미하는 천(天)을 자주 언급한
것으로 보아, 그가 단순한 비인격적 고등한 힘 이상의 무엇인가를 실제로 믿었던 것으
로 해석한다.

공자는 가정의 가치, 권위에 대한 존경 그리고 사회적 화합을 강조했다. 그는 남에게
봉사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고 개인적 특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에
주의를 환기시켰다. 공자는 인류 전반에 대한 자애, 특히 효도와 형제 우애를 의미하는
단어인 인(仁)을 강조했다. 그는 조상 숭배를 장려했다.
당시 현실적이고 이치적인 공자의 가르침이 미신적인 불교의 교리나 사상과 융합되기
는 어려운 일이었다. 그래서 중국에 불교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다.

출처 - 종교문제에 관한 개인 연구 조사 자료
중국 종교
중국인의 기본사상은 도교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도교라기 보다는 노장사상이라 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중국인의 기본품성인 노장사상이 있는 가운데 불교가 들어오게 됩니다. 불교는 노장사상을 통해서 해석이 되어지고 이를 격의불교라고 불리었습니다.

후에 불교가 좀더 많이 들어오고 이해가 깊어지자 불교가 불교자체로서 홀러 서게 됩니다. 한편 불교의 경전등이 속속 번역되고 대장경으로 완성되어 지는 가운데 중국의 노장사상도 불교의 영향을 받아서 변화를 하게 됩니다.
종교적인 형태로 변화가 되고, 여러 말씀들도 정리가 되어서 도장(道藏)이라는 형태로 완성이 됩니다.

그 이후 서로 갈등을 빗기도 하고, 서로 협력을 하기도 하는 가운데 자신들의 위치를 찾아가게 되지요.
중국에서 현대에 도교라고 하는 종교는 거의 사라졌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불교는 여러절에서 받아들여지고 신앙되어 지고 있으니 현재 중국의 다수 종교는 불교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도교가 종교적인 형태로 믿어지지 않는다 하여서 없어졌다고 생각하면은 안됩니다. 일반인들의 삶속에서 도교적인 사상들이 살아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서로 오랜 시간 동안 경쟁하고 영향을 미치다보니, 불교속에도 도교적인 요소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불교와 신도가 서로 충돌하지 않고 공존하듯이, 한국에서 불교와 무속이 서로 충돌하지 않고 공존하듯이, 중국에서는 불교와 도교가 서로 충돌하지 않고 공존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중국에서 도교를 종교적으로 찾으려고 한다면 지금은 거의 없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여러 종교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에서 1997년 10월 16일자로 중국의 종교 신앙 자유 상황 이라는 백서를 발간하였다. 그 내용중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중국은 다종교 국가이다. 중국의 종교 신도가 주로 신봉하는 종교는 불교,도교, 이슬람교, 천주교 및 기독교가 있다. 중국의 공민은 자유롭게 자신의 신앙을 선택하고 표현할 수 있으며, 종교 신분을 표명할 수 있다. 불완전하긴 하지만 한 통계에 의하면, 중국은 현재 각종 종교 신도가 1억여명이 있으며, 종교활동 장소는 8만 5천 곳, 종교 교역자는 약 30만 명, 종교단체가 3천여개가 있는것으로 밝혀졌다. 종교단체는 또한 종교 교역자를 양성하는 종교 학교 74개를 운영하고 있다. 불교 중국에서 이미 2천년 역사를 갖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불교사원이 약 1만 3천여 개가 있으며, 출가한 승려와 비구니는 약 20만명이며, 그 중 티벳계 불교의 라마 승려와 비구니는 12만명이다. 소위 산부처라는 활불은 1천700여명, 사원은 3천여개가 있다. 팔리어계 불교의 비구니, 장로는 거의 1만명에 이르고, 사원은 1천 6백여개가 있다.
◆ 도교
중국에서 발원하였으며, 1천7백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에는 현재 도교의 궁관이 1천5백여개가 있으며, 건도,곤도라 불리는 신도는 2만 5천여 명이 있다.
◆ 이슬람교
기원 7세기에 중국에 전래되었다.이슬람교는 중국의 회족, 위구르족등 10개 소수민족의 민중신앙이다. 이들 소수민족의 총인구는 약1천 8백만명이며, 모스크인 칭전스는 3만여 개, 이맘,아홍이라 불리는신도는 2만 5천여명이 있다.
◆ 천주교
기원 7세기부터 몇 차례에 걸쳐 중국에 전래되면서, 1840년 아편전쟁 이후 대규모로 들어왔다. 중국의 현재 천주교 신도는 약 4백만 명 , 교역4자는 약 4천 명이 있으며, 예배당,회소(집회소)는 4천6백여개다.
◆ 개신교
19세기초 중국에 들어왔으며, 아편전쟁 이후에 대규모로 전래되었다. 중국에 현재 기독교인이 약1천만명이 있으며, 목회 사역자는 1만 8천여명이 있다. 예배당은 1만 2천여 개, 간이활동장소(집회 처소)는 2만 5천여개다 중국에서 전국적인 성격을 지닌 종교단체는 중국 불교협회, 중국도교협회, 중국 이슬람교 협회,중국천주교애국회 중국천주교주교단, 중국기독교삼자애국운동위원회, 중국기독교협회 등이다. 각 종교단제는 각자의 규정에 의거하여 지도자를 선거하고, 지도기구를 결성한다. ■ 중국의 각종 단체 자주적으로 교무를 운영하고 처리하며, 또한 필요에 따라 종교 학교를 개설 운영하고, 종교 경전을 인쇄 발행하며, 종교 간행물을 출판하고, 사회공익 봉사 사업을 전개한다. 중국은 세계 여러 국가와 마찬가지로 종교와 교육을 분리하는 원칙을 실행하며, 국민 교육중 학생들에게는 종교 교육을 시키지 않는다.일부 대학교 및 연구기구에서는 종교확을 가르치며 연구하고 있다. 각 종교조직이 개설 운영하고 종교학교에서 각 종교의 필요에 의거하여 종교학을 전공으로 교육시킨다. 종교 교역자가 수행하는 정상적인 교무활동은 종교 활동 장소 및 종교 습관에 의거해 신자 자신의 집에서 행하는 모든 정상적인 종교활동으로 예를 들면 참배, 경전낭송, 예배, 기도, 경전 강해, 설교, 미사, 세례, 수계, 봉재, 종교절기 행사, 종부, 추도 등으로 모두 종교조직과 교도들이 자체적으로 진행하며, 법률의 보호를 받고, 어느 누구도 간섭할 수없다. 1966년부터 1976년 까지 발생한 문화대혁명 은 종교를 포함한 중국 사회 각 방면 모두에 대 재난이라 할 만한 파괴를 가져왔다. 따라서 중국의 각급 정부는 문화대혁명 의 과오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종교신앙 자유정책도 회복하고 정착시켰다. 대단히 큰 노력을 기울여 종교계 인사 중 억울하거나 착오로 누명을 쓴 자들을 복귀 복원시켰으며, 종교 활동 장소를 회복시키고 재개방하였다.■ 중국 정부 종교 광신을 이용하여 인민과 국가를 분열시키거나, 각 민족 사이의 단결을 파괴하는 민족분열주의를 단호히 반대한다.또한 종교를 이용하여 불법 활동과 공포주의를 조장하는 활동을 단호히 반대한다. 국가의 통일과 소수민족 지역의 사회 안정을 단호하게 지키며, 소수민족 종교신자들의 정상적인 종교활동을 보호한다. 중국 정부는 국제 사회의 종교신앙 영역에서 공인된 원칙을 존중하며, 이런 원칙이 반드시 각국의 구체적인 상황과 서로 결부되어야 하며, 또한 각국의 국내 법률을 통해 실시되어야 한다고 여기고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는 종교 영역에서 대항을 일으키는 거을 반대하며, 종교를 이용하여 다른 나라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한다. 이상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문화 대혁명으로 소멸된 종교를 1980년대에 시작한 개혁 개방과 함께 부활시킨 중국은 정부가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회국 선교사들의 간섭을 받지 않겠다는 삼자원칙 아래서 허용하고 있다. 미신의 열풍에 사로잡혀 있다. 1억 여명의 종교 신도 외에도 중국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각종 점, 역술, 관상 등 미신의 열풍에 사로잡혀 있다. 정치, 교육, 문화의 중심지인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도 근래 몇 년 사이에 점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고, 국가 중앙기구 등에도 역술하는자가 있다고 한다. 역술이나 점술에 빠지거나 종사하는 사람들이 전과는 달리 소위 지식인들이 많이있는데 그들 중에는 심리학자나 천문지라학자도 있다. 최근 한 연구단체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총칭, 선전, 하얼빈, 홍콩 등 중국의 주요 7개 대도시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을 직접 만나 이들이 점을 치고 있는지 물어보았다. 점과 운명에 대한 생각을 들어본 결과 , 도시에 거주하는 지식인 혹은 해외 유학을 다녀온 사람들조차도 운명은 개척하는 것이라는 사회주의적(?) 사고보다는 운명을 믿고 따른다는 숙명론적인 대답이 많았다고 한다. 그 외에도 많은 중국인들은 마오쩌둥이나 저우언라이의 사진을 택사나 자동차 운전석 앞에 걸어 놓고 다닌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마오쩌둥 이나 저우언라이가 자신들을 지켜주고 복 주는 수호신으로 믿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종교 신도뿐만 아니라 미신을 추종하거나 숭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중국이 개방화되면서 부딪친 심각한 배금주의 현상으로 중국인들이 정신적, 영적으로 기갈 상태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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